사업의 세계/비즈니스

창작자를 위한 플랫폼 가이드

공부를 합시다 2023. 12. 5. 09:00
반응형

중요한 것은 독자다

플랫폼의 독자를 찾아서.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바로 거기 독자가 있어서다. 여러분이 어떤 플랫폼이든 이용하고자 마음먹은다면 그 이유는 나의 글을, 나의 그림을 봐 줄 누군가가 거기 있기 때문이다. 혹시 그런 독자가 없다면 어떤 플랫폼도 사용할 이유가 없다.

 

허나 모든 플랫폼이 그 후보는 아니다. 설령 독자가 있다고 해서.

 

이때부터 고민이 시작된다. 도대체 어떤 플랫폼을 골라야 한다는 말인가. 보통 많은 작가 지망생(?) 내지 작가는 플랫폼 이해가 전혀 없다. 그렇기에 일단 남들 해보는 인기 창작 플랫폼을 기웃기웃거리기 마련이다. 친구 따라 강남 가는 격이다.

 

어떤 창작 플랫폼을 선택하나

월간 활성화 사용자수(Monthly Active Users)는 플랫폼 선택의 좋은 기준이다. 일단 적극적으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많다면 MAU는 많기 마련이다.

 

그러나 사업 성숙기에 접어둔 플랫폼은 활동 후보에서 빼길 바란다.

 

이유는 단 하나! 이미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사다리 꼭대기를 선점한 경쟁자들이 우굴우굴하다. 이런 플랫폼에서 아무런 인지도 없는 당신이 정상에 오르기는 힘들다.

 

결국 플랫폼 사용의 선택 기준은 '내가 과연 인지도 사다리를 얼마나 올라갈 수 있을까'라는 물음의 답에 달려 있다.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플랫폼은 경쟁자도 적고 그에 따라 이용자수도 적다. 허나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창작자의 활동에 따라서 얼마든지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 이런 플랫폼이 후보가 되야 한다.

 

주목 게임을 이해하라

플랫폼을 선택한 뒤에는 인지도를 올려야 한다. 결국 창작자로서 창작 활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소리다. 이때 작품의 질도 좋지만 양에 신경쓰라.

 

플랫폼도 트래픽이 전부다.

 

당신이 얼마나 많은 글과 그림을 양산하느냐에 따라 독자는 더 많이 작품을 접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될 수 있는 한 양을 늘려야 한다. 그것도 꾸준히 말이다. 가령,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글을 쓴다고 해서 독자가 늘겠는가. 좋아요, 코멘트를 받기 위해서는 되든 안 되든 작품수를 늘려야 한다. 그것만이 당신이 독자의 선택을 받는 노하우다. 여기에 다른 논리는 없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창작자는 이 세계의 게임의 규칙을 잘 알아야 성공한다.

 

플랫폼 게임의 규칙이란 주목받을수록 성공한다는 것이다.

 

주목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게임, 이것이 플랫폼에서 창작자로 성공하는 길이다. 그러니 양을 늘리는 것만이 주목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일단 독자의 시선에 들어와야 한다. 그래야 당신의 작품이 좋은지 나쁜지를 평가받을 수 있다. 골방에 틀어박혀 작품을 창작하는 시대는 지났다.

 

게임의 규칙을 익혀라. 그래야 성공한다.

 

돈은 나중에 벌자

이쯤에서 여러분은 궁금할지 모른다. 과연 언제 돈을 벌까. 창작자로 성공은 자신의 작품이 주목받고 거기에 합당한 돈을 벌 때 가늠된다. 그러나 섣부른 실행은 잠시 접어두라.

 

플랫폼에 따라서는 수익화의 길을 열어둔 곳도 있다. 그러나 처음으로 플랫폼을 이용할 때는 돈의 유혹을 잠시 접어두고 일단 노출에만 신경쓰길 바란다.

 

창작자로 각인되는 길은 단기전이 아니라 장기전이다. 일단 인지도를 올려야 한다. 그것이 당신의 첫 번째 퀘스트다.

 

지금까지 언급한 플랫폼 이용 가이드를 정리해보자.

  • 신생 창작 플랫폼을 노려라. 당신은 사다리를 올라야 한다.
  • 질보다 양이다. 부지런히 많이 작업하라.
  • 돈 벌 궁리는 나중에 하라. 인지도 쌓기가 우선이다.

 

플랫폼은 경기장이다. 여러분은 선수다. 선수는 경기장에 들어서기 전 게임 규칙을 완벽히 숙지해야 한다. 오늘 공개한 가이드가 당신의 창작에 합당한 대우를 받는 시작이길 바란다.

반응형

'사업의 세계 >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의 기초  (0) 2023.12.13
어떤 컴플레인 처리법  (0) 2023.12.06
그들은 나를 모른다  (2) 2023.11.27
스팸 메시지가 끊이지 않는 이유  (2) 2023.11.23
샘 알트만이 해고당한 이유  (0) 2023.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