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오늘은 딘 잭슨(Dean Jackson)이 개발한
마케팅의 3단계 개념을
여러분께 가볍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관심이 있다면
딘 잭슨의 사이트
(https://www.deanjackson.com/)를
방문하거나
유튜브로 그의 강의를 찾아보는 일도
유효할 듯합니다.
딘은 고객을 세분화하고
각 단계에서 마케팅 성공 기준을 제시합니다.
그가 제시하는 마케팅 단계는
크게, 사전, 진행, 사후 단계로 마케팅의
과정을 나눕니다.
각 단계마다 고객의 특성이 있고
마케팅의 목적이 다릅니다.
1 단계는 잠재고객(Prospects)을
발굴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고객은 여러분의
상품이나 회사조차 모릅니다.
말 그대로 잠재되어 개척해야 하는 고객들입니다.
그렇다면 이 단계에서 마케팅의 성공은
어떻게 측정돼야 할까요? 맞습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상품에 관심을 보인다면 성공입니다.
상품을 인지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관심 키워드로 검색하면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제품소개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유입을 이끈다면
성공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2 단계에서 1단계의 잠재고객을
관심고객(Leads)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구매가 발생한다면
마케팅은 성공입니다.
가령, 특정한 컨설팅 서비스에
관심있는 고객이 전화나 메일 등으로 문의를 하고
서비스 이용을 결정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은 것입니다.
3 단계에서 구매고객(Customers)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 끊임없이 관계를 유지해
팬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마케팅의 목표는 완료가 없습니다.
팬으로 전환된 고객이 상품을 계속 구매하고
심지어(?) 다른 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등
선순환이 이뤄져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마케팅의 각 단계에서
고객의 지위와 목표를 구별하십시오.
1(사전) 단계-잠재 고객-관심 개척,
2(진행) 단계-관심 고객- 구매 유도,
3 (사후) 단계-구매 고객-신뢰 구축 등을
기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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