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세계/비즈니스

성공의 조건

공부를 합시다 2022. 8. 3. 18:50
반응형

 

요새 나의 매매는 여전히 답보 상태다. 매매 횟수를 줄이고 관망하는 시간이 길어서 그저 그런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성공 횟수보다 실패 횟수가 많으니 소액이나마 손실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예전처럼 무리하게 레버리지를 과도하게 쓰는 일은 안 하고 있으니 계좌가 망가지는 속도는 현저히 줄어들었다.

 

결국 모든 일을 성공시키려면 마중물이 들어가야 한다. 시간, 노력, 비용 등. 나의 매매가 그저그런 이유는 아직 성공의 문턱을 넘기에 실력이 부족해서다. 누구를 탓하랴. 자신을 자책할 수밖에 없다. 이때 철저한 반성과 함께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내가 내린 처방은 성공을 위해서는 작은 실패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실패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작은'이라는 수식어에 주의하도록 하자. 큰 실패는 절대! 안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버텨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작은 실패만 허용된다. 내가 보기에 성공은 확률 게임이다. 좀 더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는 싸움이다.

 

성공으로 가는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승률을 높여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승률을 높일 것인가? 스스로 직접 해보는 방법밖에는 없다. 자신의 게임에서 승률을 확인하는 방법은 경험밖에 없다. 따라서 나는 요새 매매를 할 때 소액으로 그것도 분할로 시도해보려고 노력한다. 아직은 미수, 심지어 신용 등의 레버리지를 자유자재로 쓸 정도로 실력은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성공의 조건은 승률을 높이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지치지 않고 배팅해야 한다. 단, 깡통을 차면 안 된다는 전제를 충족해야 한다. 게임에서 퇴출은 완전 실패를 의미한다. 전투에서는 져도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 동이 트기 전에 가장 어둡다고 하지 않던가. 요새 나의 처지가 그런 것 같다.

반응형

'사업의 세계 >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새 나의 프로젝트  (4) 2023.02.15
중년의 일자리  (2) 2023.02.13
사업의 장벽  (0) 2022.07.28
일이 안 되는 이유  (0) 2022.07.22
애드센스 우편물  (0)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