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세계/거래를 합니다

언제 연봉 협상을 해야 할까?

공부를 합시다 2021. 3. 31. 21: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선선한 봄바람이 부는 듯하다가 뜨거운 바람이 부는 계절입니다. 이 봄도 얼마 안 남은 듯합니다. 오늘은 더 늦기 전에 연봉 협상과 관련된 팁을 드리고자 노트북을 열었습니다. 제 블로그 글 중에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를 조회해 보면 '연봉협상팁' 글이 꽤나 조회수가 높게 나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경력 이직자를 위한 연봉 협상 시기 팁을 드리려 합니다.

 

연봉협상이 즐거운 분도 있고, 협상 자체에 두드러기(?)가 나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이 아닐 바에야 연봉협상은 필수입니다. 특히, 경력직으로 이직하는 경우 언제 연봉을 구체적으로 얘기해야 좋을까요? 아래 표는 그 시기를 구직자의 협상 위치와 시간과 관계에서 표시해 났습니다. 이 표는 리처드 볼스의 책 <파라슈트>에서 가져와 봤습니다. 자신의 협상 위치에 맞춰 구체적인 보수를 제안해야 하는 시점을 잘 표시해놨습니다.

 

 

표에서 보다시피 구체적인 액수를 제안해야 하는 시점은, 상대가 나를 필요로 하는구나라는 확신이 설 때입니다. 너무 빨라도 너무 늦어서도 안 됩니다. 어느 경우든 최적의 조건을 놓치게 됩니다. 가령, 다음 같은 경우는 연봉을 언급하지 마십시오.

회사가 나의 가치를 알기 전

내가 회사에게 나의 가치를 확신시키기 전

채용 면접에서 일의 성격을 알기 전

회사가 나와 일하고 싶다고 말하기 전 등.

회사는 당신이 유능한 인재라는 확신을 한다면, 조금 더 높은 보수를 무릅쓰더라도 당신을 고용할 것입니다. 적당한 시점에 구체적인 연봉을 언급해 성공적인 취업이 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