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와 글쓰기/말하기

어떻게 발표 시간을 조절할까?

공부를 합시다 2021. 4. 3. 14:55
반응형

 

 

여러분은 좋은 발표의 필요조건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다양한 답변이 가능하지만 그 중 시간과 관련된 조건은 반드시 들어갈 듯합니다. 특별히 시간이 길어진다면 발표에 치명적입니다. 청중은 늘어진 시간을 인내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학창시절을 생각해 보십시오. 쉬는 시간을 넘어서까지 수업하는 교사의 강의는 왜 이리 짜증이 났던지. 여러분들은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오늘은 프레젠테이션이나 발표, 강연 등에서 시간을 짧게 시연하는 팁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첫째, 발표 시간은 정해진 시간보다 짧게 2/3정도를 할당하십시오. 70%정도의 시간에 발표를 마치고 청중과 질의응답 등 시간을 할당해야 합니다. 경험상 청중이 견딜 수 있는 시간은 40분까지가 마지노입니다 (그런데 일부 기관이나 기업 등에서 무조건 긴 시간의 강의를 요구합니다). 발표 이후 청중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이들은 지루함을 견디지 못할 겁니다.

둘째, 발표 전 타이머로 연습하십시오. 어떤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이든 발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예행연습 기능이 있습니다. 중요한 발표일수록 리허설을 거쳐야 합니다. 10분마다 발표할 슬라이드를 표시하고 기억하십시오. 포인터 등의 진동 기능에 의지할 수는 있지만 발표에서는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릅니다. 발표자의 기억에 의존해 준비하십시오.

셋째, 예상된 발표의 결론 지점을 2가지 설정하십시오. 결론은 통상 요약으로 끝맺지만,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려면 이야기를 만드십시오. 2개의 결론 중 첫째 결론은 요약으로, 둘째 결론은 이야기로 계획하십시오.발표 현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돌발상황에 대비해 2가지 결론을 준비하고 최고의 발표를 선사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