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자기 배려의 기술

인생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

공부를 합시다 2023. 4. 3. 09:00
반응형

부정의 언어

내 대학 동기가 있다. 그는 현재 모 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인 자이다. 어쩌다 모임을 할 때가 있는데(그 모임조차 내가 주선하는 모임이다) 자주 하는 말이 있다. 누군가 어떤 아이디어를 얘기하면 이런 식이다. "그거 해서 뭐해?" 말하는 이도 듣는 이도 김 빠지게 하는 소리이다. 몇 번 그러면 그러려니 넘기겠지만 내가 그와 만나는 동안 거의 습관적으로 내뱉는 말이니 문제다.
 
교수라고 하지만 실상은 계약직 교수이고 신분의 불안전이 그를 냉소적 인간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 말을 듣고 있다 보면 부정적 기운이 감도는 것을 어쩌지 못하겠다. 나이가 들면 할 수 있는 것보다는 할 수 없는 것이 보이고 대부분 자신의 자리에서 만족(?)하고 살게 마련이다. 그러나 때로는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용이라고 쓰고 싶을 때가 있는 법이다. 그런데 저런 소리를 하는 사람을 곁에 두고 있으면 어떨까.

관념론적 인간

자신만 열심히 하면 되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렇게 무난한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가 보다. 어느 날은 자신의 신세 타령을 하는 그의 말을 듣다가 짜증이 났다. 그 이유에는 본인의 조건에 비춰 타인의 삶도 그럴 거라고 재단하는 말에 있었다. 내가 보기에는 그는 투덜이다. 해도 안될 일을 이미 머릿속에 계산한다. 전형적인 관념론자 이상도 이하도 아닌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일단, 시도를 아무것도 안 한다. 왜? 이미 견적이 끝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생은 이론이 아니라 실전이다. 중요한 사실을 그는 알지 못한다. 아무리 삶의 조건이 열악하고 따라주지 않는다고 해서 그저 포기, 포기, 또 포기를 외치는 자에게 변화가 있던가. 그러니 그는 삶에 특별한 의미를 더 부여하기 보다는 그저 맡은 바 일을 하며 투덜되는 것이다. 만족이라도 하면 다행이련만 그것도 아니면서 말이다.

의미 있는 삶

이런 인간을 내가 친구라는 명목으로 모임도 주선하고 매년 새해 연락도 하며 지냈다는 게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까닭에 몇 년 전부터 저 친구에게 연락조차 하지 않는다. 그의 부정의 언어가 나조차 온몸을 휘감을까 걱정이 됐기 때문이다. 지금 그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 다만 삶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쉽게 지치고 살기 힘들다는 것 정도는 알았으면 좋겠다.

반응형

'원고지 > 자기 배려의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 연습  (0) 2023.04.07
실패를 반복하는 어떤 이  (0) 2023.04.04
나이가 든다는 의미  (0) 2023.03.31
직장인 인문학 공부법  (2) 2023.03.27
운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1) 2023.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