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세계/비즈니스

🚨 신한 은행 강의: 기획은 과정이다

공부를 합시다 2024. 6. 11. 20:08
반응형

 

누구나 기획을 한다.

 

그러나 누구나 기획을 잘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뭘까? 나는 기획의 개념에 그 정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획이란 고객의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사실을 먼저 기억하기로 하자.

 

오늘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실시된 직무강의에서 내가 전제한 사실은 기획의 평범한 정의였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바로 기획이다. 그리고 이를 문서로 작성하면 기획서가 된다. 그런데 문제는 고객의 문제가 뭔지 잘 잡히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즈니스에서 우리는 '고객의 문제'가 뭔지 분명히 파악하고 넘어가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나는 기획의 성패는 문제의 정식화에 있다고 믿는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과 배경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아야 한다.

 

일종의 장님, 코끼리 만지기다. 손끝의 감각에 의지해 형태를 추론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제를 찾는 과정은 탐정의 작업과 같다. 결과에서 원인을 추론하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무기는 가설이다. 어쩌면 대담한 가정일 지 모른다. 그런데 많은 이가 이 도약을 두려워한다. 이유는 하나다. 틀릴까봐.

 

그런 까닭에 나는 기획을 할 때 좀 더 용기를 가지라 말한다. 문제의식은 처음부터 탄생하지 않는다. 뇌의 집중모드와 분산모드를 왔다갔다하면 기존의 선입견을 깨부셔야 한다.

 

우리는 기존의 개념과 이론이 문제해결을 가로 막는 아인슈텔롱 효과를 넘어서야 가능하다.

 

그 결과 내가 강의에서 전달한 요점은 딱 3가지였다.

 

  • 기획은 고객의 문제해결과정이다.
  • 기획을 할 때 문제 파악에 힘써라.
  • 기획력을 키우기 위해서 관찰, 지식, 추론 능력을 키워라.

 

반응형

'사업의 세계 >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크드인 스팸 걸러내기  (0) 2024.07.08
나의 블로그 활용기  (2) 2024.06.17
인맥 관리의 핵심  (0) 2024.06.10
도서관 강의: 예술의 힘  (0) 2024.06.08
기획서 강의: 기획은 과정이다  (0) 2024.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