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낙서장

😎사기꾼의 얼굴

공부를 합시다 2023. 5. 18. 09:00
반응형

나는 관상을 볼 줄 안다

요즘 내가 흥미롭게 보는 다큐 시리즈가 있다. 넷플릭스의 <버니 메이도프: 월가의 괴물>(2023)가 그 주인공이다. 폰지사기로 수십조에 이르는 피해를 끼친 인물 버니 메이도프를 다루는 영화다. 이 작품이 흥미롭게 다가온 이유는 폰지 사기가 우리에게도 친숙하기 때문이다.


 
우리도 최근 폰지 사기 사례가 있었다. '라덕연', 이 이름이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전형적인 폰지사기다. 스케일만 다를 뿐 버니 메이도프가 벌인 사기 구조와 똑같다. 아랫돌 빼서 윗돌 넣기, 바로 폰지 사기다. 다만 달랐다면 버니 메이도프느 아예 거럐를 하지 않았는데 비해, 라덕연 일당은 통정거래와 자전거래 등을 했을 뿐이다.


 
공교롭게도 나는 저 다큐를 보면서 시기꾼의 전형적인 얼굴을 봤다. 뻔뻔함! 뉴스를 보면 구속 되기 전 라덕연은 직접 언론사에 연락을 걸어 인터뷰를 자청했다. 그리고 자신은 피해자라고 강변하며 얼굴을 드러냈다. 마치 아무 잘못도 없다는 듯이 말이다.


 
버니 메이도프도 마찬가지였다. 수십년에 이른 범죄가 밝혀지기 전 의구심을 표현하는 사람들에게는 적반하장으로 고함을 쳤다. 고객들에게 어서 돈 빼가라고 소리를 치면서 말이다. 그 당당함과 달콤한 수익에 눈이 멀어 투자자들은 돈을 계속 맡겼다.

사기를 피하는 법

사기를 피하고 싶다면 아래 몇 가지 사항을 당부하고 싶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 경구는 온세상 진리다. 조심, 또 조심밖에 정답이 없다. 세상 살다보면 사기꾼은 많고 피해자도 주변에 널려 있다.
 
건전한 의심을 지녀라
사기 사건이 들려올 때마다 가장 안타까운 일은 없는 사람들이 파국으로 빠지는 경우다. 모르는 금융 상품은 아예 가입을 하지 말자.
 
공부하자
눈 뜨고 코 베가는 세상이다. 그러니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자. 권위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믿을 놈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깊게 알아보기

• 전직 피시방 사장 라덕연의 뒷애기가 궁금하다면 다음 뉴스를 참고하라. 이들 일당은 게임하다 만났다고 전한다.

 

• 사기는 아무나 못 친다. 그렇다고 그들이 다들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다. 라덕연 일당처럼 오히려 잔머리가 좋은 얼간이들(?)도 있다. 사기꾼의 얼굴이 궁금하다면 다음 영화를 추천한다. 미국판 얼간이들의 사기 행각을 영화로 옮겼다. 덤으로 자본주의를 배울 수 있다.

 

• 사기를 피하고 싶어 쓴 글을 아래 첨부한다.  더운 여름에 피하고 싶은 대상은 햇빛이지만 사기만큼은 평생 피하고 싶다.

 

사기를 피하는 법

사기를 피하고 싶었어 예전에 가수 비의 노래 중 이라는 노래가 있었다. 울고 있는 나의 모습이 바보같아 태양을 피하고 싶다나 뭐라나. 이 노랫속 화자가 우는 사연은 연인과 헤어진 뒤 오는 공

wonderkid.tistory.com

 

반응형

'원고지 >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쓸모 없는 책  (0) 2023.06.21
책값 유감  (2) 2023.06.05
생각 없는 사람들  (0) 2023.04.25
세로 친구 캥거루 얘기를 들어보자  (0) 2023.04.08
오늘 본 최고의 뉴스  (0) 2023.04.01